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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변차란주 작성일25-09-23 00:23 조회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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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호남·전라선 고속철도 좌석 예매에 실패한 시도민의 분통이 터져 나오는 속에 고속철도 운행 증편과 개선을 촉구하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고향 광주에서 대학을 마치고 상경해 직장을 다니는 20대 김수빈씨는 이번 추석 고향으로 돌아가는 고속철도 예매에 실패했다.
김 씨는 추석 연휴 고속철도 예매가 시작되는 시간에 맞춰 코레일 예매 홈페이지에 접속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대기 인원 100만명이라는 설명과 '매진'이라는 두 글자였다.
결국 김 씨는 5시간 이상 걸리는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방문하기로 결정한화증권
했다.
김 씨는 "이번에는 홈페이지 접속 자체도 어려웠고, 겨우 접속했을 땐 티켓이 하나도 없었다"면서 "결국 포기하고 고속버스를 타고 내려가게 됐다"고 말했다.



광주지역 노동·시민사회는 22일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와 S탑톡
RT의 통합을 통해 호남의 대중교통 인프라를 보완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아름 기자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호남 지역민들의 불편이 가중되자 오랜 기간 제기돼 왔던 호남·전라선 고속철도 좌석난 문제가 또 다시 불거졌다.
이에 광주 지역 노동·시민 사회단체는 호남증권플러스
·전라선 고속철도 좌석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KTX와 SRT를 통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광주본부,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광주 47개 노동·시민 사회 단체로 구성된 광주지역 노동·시민사회는 22일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와 SRT의 통합을 통해 호남의 대중교통 기반시설을 보완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범퍼등대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경부선은 일제강점기에 복선화가 이뤄졌지만 호남선 복선화는 2003년에야 완료되었고 경부고속선보다 10년 이상 늦은 2015년에야 호남고속선이 개통됐다"면서 "이 결과 호남의 대중교통 기반은 취약해졌고 자동차 없이는 살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광주지비상장매매
역 노동·시민 사회는 "이런 상황에서 고속철도 좌석난이 심각해 서울 출장도, 관광객 유입도, 출향인들의 고향 방문도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에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해법은 KTX와 SRT의 통합"이라면서 "현재 두 법인이 달라 별도의 시간표로 운영되지만 통합하면 열차 수가 늘어나고 특히 수서~광주송정 구간은 하루 약 4천 석, 현행 대비 23%의 좌석이 추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종욱 민주노총 광주본부장은 "이재명 정부의 대선 공약 사항에도 고속철도 통합은 포함되어 있었다"며 "국토부 고위 관료들의 일자리 감소를 우려해 고속철도 통합을 지연하는 행태를 멈춰야 한다"고 강변했다.
한편, 코레일의 KTX는 서울역, SR이 운영하는 SRT는 수서역을 통해 운행되고 있는데 최근 국토부는 서울역 SRT, 수서역 KTX를 교차 운행해 시범 기간을 진행한 후 평가를 거쳐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제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국토부는 정책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통합운영'이라는 핑계를 대며 교차 운행 시범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며 "이는 단지 중복비용만 키우는 명백한 눈속임인데다 공공기관 효율화라는 이재명 정부 정책기조에도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한편, 23일 오전 광주송정역 광장에서는 광주시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등이 공동으로 'KTX 호남선 증편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호남선 KTX의 차별 없는 공정 운행을 촉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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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CBS 한아름 기자 full@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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